코딩이란?

코딩이란 프로그래밍 코드를 어딘가에 적는 것을 말한다. 예를 들면 메모장을 켜고 평범한 글을 쓸 수도 있고 프로그램 코드를 쓸 수도 있는데, 후자를 하면 코딩이다. 보통은 코딩을 위한 전용 프로그램인 IDE를 사용하는데, 그 이유는 단지 메모장보다 더 편리하기 때문이다. 보통은 코딩을 할 때 컴퓨터를 이용하기에 키보드를 마구 두들겨 가며 코딩을 하겠지만, 종이나 화이트보드 위에 손으로 직접 코드를 써 가면서 코딩을 할 수도 있다.[1], 공학 전 분야, 특히 컴퓨터공학 전공자들이 많이 하는 행위이다.

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.

만약 우리가 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가장 처음에 해야할 게 뭘까? 어떤 게임을 만들지 정하는 것이다. 그 게임은 오버워치 같은 게임이 될 수도 있고 리그 오브 레전드 같은 게임이 될 수도 있고 클래시 오브 클랜이나 브롤스타즈, 배틀그라운드 같은 게임이 될 수도 있다. 어떤 게임이든 좋다. 정했다면 그 상상 속 게임의 내용을 어딘가에 적어두면 더 좋다. 생각만 하고 메모를 안 하면 나중에 필요할 때 까먹거나 헷갈릴 수도 있다.

어떤 게임을 만들게 될 지 정했으면, 그것에 대한 필요 기능에 대한 요구사항(requirements)을 제작하여 실제 게임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개발자에게 보내고 의뢰한다.

개발자는 우리가 쓴 게임에 대한 글을 읽고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, 완성되었다면 어떤 모습일지 산술적으로 필요한 계산 파트를 분할하여 파악한다. 기획서의 요구 사항을 컴퓨터가 (유저의 마우스 클릭 입력을 읽을 수 있고)/(데미지를 계산하여)/(적이 죽는 모습을 모니터 화면에 출력)/ 하는 일련의 계산식을 지닌 내용을 컴퓨터가 읽고 쓸 수 있도록 글을 바꿔 작성하는데, 이것이 개략적 개념에서의 코딩을 뜻한다.

위로 스크롤